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여행(기타)

서평: 쉬운 식물책

by 책을 담는 모리아 2021. 7. 5.

 

[쉬운 식물책 / 윤주복 / 진선북스]

 

식물과 가까이 하는 것은 좋다 더 나아가 식물에 대해 아는 것이 더 좋다. 오늘 만난 [쉬운 식물책]은 봄과 여름이면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식물을 소개하고 있다. 작년 산책을 주기적으로 하면서 간간히 봤던 이름 모를 식물들을 책 속에서 만나게 되었는데 요즘 스마트폰이 워낙 좋아 사진을 찍고 바로 잡초의 이름을 알 수도 있다. 하지만, 매번 찾는 것보다 이렇게 책 한 권으로 식물을 알아간다면 이보다 좋을 수가 있을까? 봄과 여름 그리고 색상별로 구분되어 피는 꽃들을 모아서 소개하기도 하는데 자연 색상이 정말 이쁘다는 것을 사진을 보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누구든지 식물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다만, 키우지 못해 금방 죽어버리니 키우는 것이 힘들 뿐이다. 

 

책에는 많은 식물을 소개하고 있는데 생소한 것도 있으며 때론 최근에 알게 된 것도 나와 좀 더 자세하게 보게 되었다. 책은 간략하게 선명한 사진과 이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구구절절한 설명이 아닌 어디에서 자라며 피는 계절과 그 식물에 대한 효능과 모양를 자세하게 설명한다. 꽃 뿐만 아니라 나무꽃도 보여준다. 그 중에 내가 좋아하는 산딸나무도 있는데 이와 비슷한 서양산딸나무도 있다. 그러고 보니 들풀을 보면 비슷한 모양의 꽃이 있는데 이들 또한 각각의 이름이 있다는 점이다. 개망초는 흔하게 보는 꽃으로 이와 비슷한 쑥부쟁이라는 꽃도 있다. 서양꽃으로 강가근처를 걸으면 많이 피어있는 것을 본 적이 있다. 더 나아가 관엽식물, 논밭에서 자라는 작물도 소개하는데 대부분 꽃이 핀 다음에 열매가 열리는 것을 알면서도 막상 꽃을 본 적이 없다. 미나리, 고추,쑥갓 그리고 고구마 등의 꽃을 보니 이쁘면서 신기하기만 하다. 그래도 난 봄에 피는 흰색 풀꽃을 볼 때가 가장 좋았다. 

 

내가 사는 곳에 공원이 조성 되었다. 그리 큰 곳은 아니지만 공원으로 만든 후 자주 산책을 나갔고 그곳에서 이름 모를 꽃이나 식물들을 종종 보게 되었다. 그 중에 개고사리과라고 부채처럼 펼쳐진 고사리식물이 있는데 신경도 안쓰는 것을 책에서 보게 되니 다시 한번 그 식물을 자세하 보게 되었다. 같은 품종이라도 이름이 달라 정확한 이름은 구분하지 못했지만 모르게 보는 것보다 '이름'을 알고 보면 더 자세하게 본다는 점이다. 그리고 산딸기 종류가 세 가지나 있다!! 그동안 산딸기는 그냥 산딸기로 생각을 했었는데 열매와 잎이 확실히 틀리지만 열매 모양은 서로 비슷하다. 책을 보는 내내 나에게 공부가 되었다 생각했고, 확실히 식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꼭 이 책을 추천 해주고 싶다. 책에 소개된 모든 식물을 직접 볼 수는 없겠지만 산책 , 강가 또는 등산을 하다가 볼 수 있는 다양한 식물이 실려 있기 때문이다.